UPDATED. 2021-06-18 19:46 (금)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 지원으로 지역대표 브랜드 육성
상태바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 지원으로 지역대표 브랜드 육성
  • 이아영 기자
  • 승인 2021.06.02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역별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지원’과제 모집 (6.2~6.29)
강원‧수도권‧충청‧호남‧영남‧제주 6개 권역별로 협업과제 선정해 최대 1억원 지원
지역가치 창업가의 협업 지원하고, 경진대회 개최, 지상파 방송 통해 우수성과 확산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가 지역가치 창업가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기반 혁신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올해부터 지역가치 창업가들의 협업지원을 신설한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이다.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지역가치 창업가가 역량을 강화해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른 지역가치 창업가 또는 기업과의 교류,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 권역별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과제 지원

지역가치 창업가 간의 자유로운 아이디어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강원‧수도권‧충청‧호남‧영남‧제주 6개 권역별로 지역가치 창업가들이 기획한 협업과제를 선정해 최대 1억원을 지원한다.

‘권역별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월 2일(수)부터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지역가치 창업가 팀은 6월 2일(수)부터 6월 29일(화) 오후 6시까지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과제 지원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과 서비스의 고도화와 판로 지원과 확보를 위해 야놀자, 텀블벅, 우아한형제들, ㈜한라산과 지역가치 창업가 간의 협업을 지원한다.

숙박, 레저관광 플랫폼 야놀자는 자사의 여행상품 기획 노하우를 활용해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지역별 1주일 살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은 지역별 릴레이 펀딩 기획전을 개최해 지역가치 창업가의 투자 유치와 제품‧서비스 판매를 지원한다.

배달 주문 서비스 플랫폼 배달의민족을 운영 중인 우아한형제들은 지역가치 창업가를 직접 발굴해 ‘전국별미’ 서비스에 입점을 지원하고 별도의 기획전을 추진한다.

제주지역 향토기업 ㈜한라산은 보유 중인 유휴공간을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과제’는 6개 권역별로 선도기업의 협업과제에 참여할 지역가치 창업가를 별도 선정할 예정이다.

▶ 우수 지역가치 창업가의 성과 확산을 위한 경진대회 개최

지역가치 창업가의 성과를 대국민 확산하기 위해 9개 지역 민영방송과 함께 ‘2021 로컬 스타트업 챌린지’를 개최한다.

‘2021 로컬 스타트업 챌린지’는 대회 전 과정을 9부작 방송 프로그램으로 제작해 9월~11월 중 KBC광주방송을 비롯해 SBS 등 9개 민영방송에서 방영할 예정이다.

‘2021 로컬 스타트업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로컬 스타트업 누리집(local-startup.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지역가치 창업가는 6월 11일(금)까지 로컬 스타트업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