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08 13:41 (토)
드론시스템 프로젝트 그룹(PG428) 제6차 정기회의 개최
상태바
드론시스템 프로젝트 그룹(PG428) 제6차 정기회의 개최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5.01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표준화 과제 검토 등 8가지 의제에 대한 의견 교환
PG428 의장 김상호 건국대학교 교수(중앙)가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PG428 의장 김상호 건국대학교 교수(중앙)가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국내외 드론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2021 드론쇼코리아'의 관련 행사로 4월 30일 부산 벡스코에서 '드론시스템 프로젝트 그룹(PG428) 제6차 정기회의'가 온-오프라인을 겸한 웨비나로 개최되었다. 

PG428은 ▷무인항공기 교통관리시스템(UTM) 연계 기술 ▷드론 플랫폼/미들웨어, 서비스 간 연동기술 규격 ▷지능정보기술 플랫폼과 드론 시스템과의 상호운용 ▷대량의 임무 취득 정보에 대한 클라우드 분석 ▷스마트시티 플랫폼과의 인터페이스 등에 대한 표준화 기술을 연구하고, 국제 표준화 기구 ISO/TC20/SC16, JTC1/SC17/WG21, ITU-T SG20, ICAO, ASTM 등과의 표준화 협력을 임무로 하고 있다.  

이번 정기회의는 TTA표준화위원회 주최로 마련되어 PG428 의장인 건국대학교 김상호 교수와 부의장 권희춘 교수, 특별위원인 인하대학교 이미경 교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임채덕 박사, 유원대학교 박서연 교수 등 10여명이 현장 참석하고, 20여명은 온라인 참석하여 전체 30여명이 Go to Meeting 화상회의를 통해 '신규 표준화 과제 검토'를 비롯한 8가지 의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신규표준화 과제를 제안한 ETRI 황헌구 책임연구원은 '저고도 무인기 탐지 및 회피 응용 계층 기술' 제안을 통해 무인기와 유인기의 상호작용에 의한 탐지, 회피, 협상, 방어, 제어, 대드론 등에 대한 상세 표준안을 제시했고, 참여 위원들의 활발한 질의응답으로 과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질의자의 의견에는 유인기가 무인기 표준안에 포함되는 문제, 표준안 내용이 지나치게 구체적이어서 비효율적일 수 있다는 의견 등이 개진되었다. 

2021년도 계속과제 검토와 장기 미완료 과제의 폐지 검토, 지식재산권(IPR) 접수 확인 및 선언 등 주요 안건을 확인하고 공지사항과 향후 일정 등에 대한 협의도 진행되었다. 

회의를 주관한 김상호 교수는 "PG428이 짧은 역사 속에서도 많은 위원님들을 모시게 되었다. 위원님들의 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고 있다. 많은 분들의 참석과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PG428 제6차 정기회의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