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2일 지구의 날‘지구회복 노력 함께해요!’
상태바
서울시, 22일 지구의 날‘지구회복 노력 함께해요!’
  • 이에렌 기자
  • 승인 2021.04.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녹색서울시민위원회 주최, 푸른아시아 주관으로 ‘지구의 날’ 기념식 개최
4월 22일(목) 오전 11시 서울광장, ‘지구회복’ 형상화 퍼포먼스, 선언문 등 낭독
기후위기 대응 온라인 시민참여 캠페인 ‘기대해 챌린지’도 추진 중

세계적 환경기념일인 ‘지구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가 4월 22일(목) 오전 11시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서울시와 녹색서울시민위원회(이하 녹색위)가 공동주최하고 사단법인 푸른아시아가 주관하는 이번 기념식은 올해 ‘지구의 날’ 주제인 지구회복에 맞춰 퍼포먼스, 선언문 낭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해마다 세계 190개국, 약 10억 명이 참여하는 ‘지구의 날’의 올해 세계 공통 주제는 ‘Restore Our Earth(지구회복)’다. 서울시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캠페인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22일 지구의 날 당일에는 최소한의 인원으로 기후변화 대응 실천의지를 담은 ‘지구회복 퍼포먼스’ 등 간단한 기념식을 진행한다.

‘같이 해, 지구회복’이란 슬로건으로 시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 그린 사이클, 그린 에너지, 그린 푸드 주제에 대한 활동계획을 각각 김의욱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 이영경 에너지정의행동 사무국장, 김경아 한 살림 서서울지부 운영위원이 발언한다. 이어 이경희 녹색서울시민위원회 공동위원장, 김이레 학생(어람중학교 2학년), 원준서 학생(오금초등학교 4학년)이 지구의 날 선언문을 낭독한다.

참가자 전원이 지구회복을 형상화하는 퍼포먼스도 진행한다. 퍼포먼스는 주제 발표 3인과 공동위원장이 아픈 지구의 마스크를 벗기고 회복된 지구의 모습으로 돌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전달한다.

한편 서울시와 녹색서울시민위원회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기후위기 대응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온라인 캠페인 ‘기대해 챌린지(기후위기 대응 해요!)’도 추진 중에 있다. 대중교통 이용하기, 1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음식물 쓰레기 남기지 않기 등 일상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방안들을 함께 실천해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자는 취지이다.

이경희 녹색서울시민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전 지구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 패러다임의 근본적 변화가 필요하다”며 “지구의 날을 맞아 사람과 지구 모두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가는 첫걸음을 내딛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동률 서울시 환경정책과장은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공존을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라며 “지구의 날을 맞아 시민 여러분께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하나씩 꼭 실천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