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수사연수원 이동규 교수, '드론의 위협과 대응' 출간
상태바
경찰수사연수원 이동규 교수, '드론의 위협과 대응' 출간
  • 이에렌 기자
  • 승인 2021.04.19 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테러와 드론범죄, 드론사고에 대비하는 필수 대응 전략

경찰수사연수원 이동규 교수가 드론범죄나 테러 등 악한 드론 문제에 대한 본격적 연구를 담아낸 '드론의 위협과 대응'을 출간했다. 

이 도서는 현재 우리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드론 문제들을 정리하고, 이에 대비하면서 미래 우리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하는 중요 이슈를 담고 있다.

저자는 인류의 데이터가 기존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으로 축적되면서 기술의 발전속도가 가속화되고, 새로운 기술들이 가져올 수 있는 위협에 천천히 고민하고 대응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과거의 방식으로는 새로운 위협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힘들며, 이런 문제는 앞으로 더욱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주류 기술들에 대해 재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교수는 2015년 처음 드론범죄나 테러 등 드론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시작했다고 한다. 당시만 해도 이런 연구에 대해 의아한 시선을 보내는 사람도 많았으나 2019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유시설 공격을 기점으로 전 세계가 드론의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고 회고했다.

나노, 바이오, VR, AI, 자율주행 등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발전할 때마다 전에 없던 새로운 위험성도 동시에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드론기술과 드론산업 역시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성장할 것이며 위협도 그만큼 증가할 수 있어 미래의 문제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다섯 개의 CHAPTER로 구성되었다. CHAPTER 01에서는 드론기술의 발전과 드론 위협의 확대를 다루었다. CHAPTER 02는 드론범죄 유형과 사례 등을 담아냈다.  CHAPTER 03은 드론 위협에 대응하는 주요 기술적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CHAPTER 04에서는 드론 위협에 대한 법률적, 제도적 대응을 설명하고 CHAPTER 05는 미래사회의 위협과 대응에 대한 연구를 제시했다.

*저자소개

이동규

학력

l 경찰대학 행정학과 학사

l KAIST 공학 석사

주요 경력

l 현 경찰수사연수원 교수요원(지능범죄학과)

l 드론연구센터 연구원

l 현장수사 14년 경력

l 경찰청 지능범죄수사교재, 의료범죄수사교재 감수위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