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아바타로 지속가능한 수익창출하기 
상태바
‘시스템’아바타로 지속가능한 수익창출하기 
  • 이에렌 기자
  • 승인 2021.04.19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의 노하우를 시스템하라

프리랜서로 일하다보면 가장 크게 느끼는 것이 자신을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 적다는 것이다. 자신의 시간에 맞춰 일을 조절할 수는 있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자신을 대신해 일을 해 줄 누군가가 없다. 당신이 UI/UX디자인 의뢰를 받은 프리랜서라고 해보자. 마감시한을 일주일 앞둔 시점에서 갑자기 몸이 아파서 일을 할 수 없게 되면 어떻게 될까? 당신을 대신해 디자인을 해주려면 처음의 기획부터 설계까지 이해하고 이어서 작업을 해 줄 누군가가 필요할 것이다. 당장 일주일 안에 그런 사람을 찾는 것도 힘들거니와 제대로 된 결과물을 내 주는 것도 힘들다. 당연히 당신을 의뢰한 프로젝트는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것이고 당신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보수 역시 다 받지 못할 수도 있다. 

사진: pixabay
사진: pixabay

그러나 만약 당신이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기획 및 디자인 일정을 정리해두고 어떤 식으로 작업해나갔는 지 알 수 있게 상세히 기록했다면 어떨까? 당신을 빠르게 대체해 줄 인력을 찾기 한결 쉬울 것이다. 실제로 주변에 사업을 하는 지인들이 가장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 중 하나가 프리랜서 인력을 사용했을 때 갑자기 그 인력이 중도에 일을 그만두거나 하는 상황이었다. 실컷 외주를 통해 개발을 맡겼는데 해당 프리랜서가 일을 중도에 못하겠다고 하는 경우가 발생했는데 대체자를 구했지만 어떤 식으로 작업했는 지 알 수 없어 코드부터 다시 다 봐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고 했다. 차라리 새로 프로그램을 짜는 게 더 나을 정도여서 시간과 돈의 낭비가 심했다고 했다. 

따라서 프리랜서는 누구보다도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프리랜서로서의 자유를 누리면서도 일에 치여살지 않기 위해서는 한 번의 노력으로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시스템’의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콘텐츠이다. 콘텐츠의 경우 한 번 만들어두면 계속 소비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의 예를 들어보자. 유튜브에 영상을 한 번 만들어두면 이용자들이 언제든 다시 재생할 수 있다. 재생수가 올라갈수록 광고도 많이 노출될 것이고 더 많은 수익이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간다. 이미 인기 유튜버들이 억대 이상의 돈을 벌어들이고 있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다. 그만큼 콘텐츠로 자신의 수익을 ‘시스템화’할 수 있다면 프리랜서로서는 시간의 날개를 달 수 있게 된다. 

유명한 음악을 만든 저작권자 역시 마찬가지다. 봄만 되면 차트를 역주행시키는 ‘벚꽃엔딩’도 한 번 만들어진 콘텐츠가 얼마나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지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프리랜서라면 다들 자신만의 분야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자신의 노하우를 정리해서 콘텐츠화 시켜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채널을 활용해 돈이 들어올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크몽’이나 ‘탈잉’, ‘숨고’ 같은 프리랜서들의 재능마켓을 이용해볼 수도 있다. 

재능마켓에 보면 실제로 때마다 작업을 해야 하는 일들도 있지만 한 번 만들어두고 원하는 사람이 있을 때 돈을 지불받고 자료를 넘겨주기만 하면 되는 식의 콘텐츠도 많다. 예를 들어 마케팅 가이드북이나 노하우를 파는 PDF파일을 거래하는 것이다. 한 번 만들어두면 여러 이용자에게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나 역시 블로그와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다. 영화에 관심이 많아 영화와 관련된 포스트를 운영한 적이 있는데 어느 정도 포스트가 인기가 있어지자 영화홍보사들에게서 연락이 왔다. 시사회는 물론이거니와 영화 홍보와 관련된 제휴를 하기도 했고 수익이 발생했다. 블로그 역시 마찬가지다. 전문성 있는 블로그가 아니라 지금은 다른 채널을 더 많이 활용하고 있긴 하지만 블로그에 예전에 올린 글들은 아직도 광고수익을 지속적으로 주고 있다. 한 번의 노력으로 수익을 꾸준히 창출할 수 있다면 수입이 불규칙한 프리랜서에게 분명 시간을 벌어주는 선물이 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