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임걸 서울경찰특공대장, 세계 최고 수준의 특수임무 수행능력으로 국민 안전을 위한 대응태세 갖추고 있어
상태바
이임걸 서울경찰특공대장, 세계 최고 수준의 특수임무 수행능력으로 국민 안전을 위한 대응태세 갖추고 있어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3.08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안드론 도입으로 국민 생명과 안전에 긴급한 분야부터 운용 범위 확대될 것
경찰의 드론 운용능력 강화할 실질적 지원에 대한 법제화 기대
이임걸 서울경찰특공대장
이임걸 서울경찰특공대장

4차산업의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AI), 빅데이터, VR/AR, 드론 등 첨단 기술이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 들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경찰에서도 인공지능이 장착된 '치안드론'을 도입하여 실종자수색에 활용하는 등 첨단 기술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AI 기능을 장착한 치안드론은 국민을 향해 친숙히 다가서는 스마트경찰로서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경찰을 향한 국민의 신뢰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현직 경찰 간부로서 일찍 드론의 가능성을 받아들이고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하며 치안드론 도입에도 일조한 서울경찰특공대 이임걸 대장을 찾아 치안드론의 역할과 경찰특공대의 비전에 대해 그의 견해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 서울경찰특공대장이면서 드론 실기평가교관 자격증을 보유한 드론 분야의 선구자로도 알고 있습니다. 대장님 소개를 해주세요.

경찰관으로 31년째 재직해 오고 있으며, 서울경찰특공대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경찰대학 치안정책과정 수료 후 중앙경찰학교 학생과장, 울산동부경찰서장, 울산경찰청 정보화장비과장을 역임했습니다.    

드론은 10여년 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2018년도에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본격적으로 몰입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중앙경찰학교 재직시 경찰후보생들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참수리 치안드론연구회 등을 조직하였으며, 그 이후 많은 경찰관들이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경찰청에서는 실종자 수색드론을 도입했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드론, 인공지능, 가상현실, 로봇 등 융합기술에 대한 관심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경찰 간부들의 드론 국가자격증 취득이 많아지면서 경찰이 4차산업 기술에도 전문화하고 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치안드론이 어떤 활동을 하나요?

현재는 각 지방경찰청에 배치된 드론의 운용범위가 「실종아동법」 제9조에 의한 '실종아동 등'을 발견하기 위한 수색, 「자살예방법」 제4조에 의한 '자살위험자'를 구조하기 위한 수색, 「재난안전법」 제3조에 의한 재난상황에서의 긴급구조를 위한 인명수색, 「테러방지법 시행령」 제15조에 의한 테러상황 발생 시 구조·구급을 위한 인명수색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치안드론 도입의 시행 초기인 점과 드론의 안전성에 대한 검증 등을 고려해 운용범위가 설정되었지만 향후 치안드론의 활용 범위는 매우 크게 확장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드론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여성안전과 관련된 분야나 청소년들의 폭력과 관련된 장소에도 쓰일 수 있고 교통, 경비, 순찰, 대테러 대응 등 다양한 치안 현장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핵심장비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과 관련하여 긴급한 분야부터 운용 범위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동안 실제 드론운용의 많은 업무가 있었고, 특히 국민들의 관심이 많았던 사례로는 작년 의암호 홍수 실종사건에서의 수색과 최근 고양시 장준호군 수색 등에서 드론이 수색의 주임무를 맡은 바 있습니다.

이처럼 공공분야에서도 드론이 활용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도입 업무를 담당하신 드론전문가분들의 선견지명과 열정에 감사를 드리고, 도입 초기부터 실종자수색에서 두각을 나타낸 충북 실종자수색팀에 대해서도 존경을 표합니다.

이임걸 서울경찰특공대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이임걸 서울경찰특공대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경찰의 치안드론 도입은 세계적으로도 선구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경찰 식구가 13만명에 이릅니다. 소방청이나 군에서는 교육을 지원하는 것으로 아는데 경찰에는 교육 예산이 없습니다. 그래서 인재개발원 등과의 협력을 통해 경찰관의 드론조종자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비행 경력을 확보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고, 경찰관들 중에 사비를 들여 자격증을 취득한 인재들을 교육 담당으로 발령하면 추가적인 인건비 예산없이 기체만 확보해도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경찰 내에는 많은 '드론조종자'와 '드론지도조종자(교관)' 국가 자격증 보유자가 있고, 10여명의 '실기평가지도조종자'와 2명의 '실기시험위원'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인재를 교육 담당으로 하여 경찰관에게 순환 교육 발령을 내면 빠른 기간 내에 많은 경찰관들이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고 치안드론 운용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드론 자격증 취득자에게 채용이나 승진 등에서 가점을 주는 제도를 도입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인사고과에 반영되는 것을 고려하면 드론 자격증은 훨씬 많은 업무에 효율을 줄 수 있어 긍정적인 검토를 기대합니다.

경찰관들이 사비를 들여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부담도 덜고, 경찰관의 업무 능력도 높일 수 있어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드론택시 도입이나 드론테러 등 미래의 변화에 대비에 추가로 경찰이 준비해야 할 법과 규정에 대해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

경찰에도 드론자격증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전국의 경찰서 단위까지 경찰관 교관을 상시 배치해서 빠른 시간 내에 많은 경찰관들이 드론 운용능력에 앞서가는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드론자격증 취득시 인사고과에 가점을 주어서 경찰관들이 드론자격증을 취득하고 운용능력을 높일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한편으로는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득이한 손실과 피해에 대해 경찰관의 어깨를 가볍게 해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임무 중 발생하는 과실의 경우에는 국가에서 먼저 배상하고 구상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정당한 업무의 과정에서 생기는 과실에 대해 경찰관이 책임을 져야하는 부분을 최소화하거나 경감해야 경찰관이 능동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중과실 부분에 대한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에 있는데 손실보상 제도의 취지를 살려 이를 최소화할 필요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뒷받침된다면 경찰관들이 더욱 소신있게 일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서울경찰특공대원들의 훈련모습. 출처:서울경찰특공대

서울경찰특공대장에 부임했는데 특공대는 어떤 임무를 수행하나요?

특공대는 테러진압을 주임무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 경찰관들이 수행하기 어려운 긴급한 상황에서의 위험한 임무에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계 특수부대 대회에서 1등을 하거나 우수한 성과를 내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특수임무 수행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매일 실전같은 훈련을 진행합니다. 

특수 상황을 설정하고 건물에 진입하는 것부터 건물 내에서의 진압 등에 대한 훈련도 강도가 높습니다. 대항군을 실제 대원들이 운영할 때는 비비탄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항군 없이 인형이나 모형물을 이용하여 훈련할 때는 실탄을 사용하여 임무에 대한 실전 수행능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공대의 중요한 임무가 테러 발생 시 안전하고 신속하게 진압을 하는 것입니다. 베네수엘라 대통령에 대한 드론 습격이나 사우디아라비아 원유시설 테러에서 보듯이 요즘은 테러의 양상이 드론을 이용한 테러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우리 특공대원들은 이런 드론 테러에 대응하기 위해 드론교육과 함께 안티드론에 관한 교육도 받고 있습니다. 드론 4종 자격증은 모든 대원이 취득하게 하고 그 이후는 원하는 대원들이 자발적으로 취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과 훈련을 통해 역량을 키우고 항상 어떠한 테러에도 최고 수준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서울경찰특공대의 향후 계획이나 비젼을 공유해 주신다면?

경찰특공대의 테러에 대응하는 능력이 세계 최고 수준에 있다는 긍지를 가지고 이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대테러 전술에 대한 도입과 분석에도 힘을 쏟고, 폭발물의 해체 능력이라든지 새로운 기술들을 부지런히 연마합니다.  

여건이 되는 대로 4차산업 기술이 적용된 대테러 장비의 도입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테러 드론에 대응할 수 있는 안티드론 장비나 현대차의 4족보행로봇 같은 장비의 도입과 활용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찰특공대가 세계적인 테러진압부대로서의 역량을 보존하고 발전해 가도록 여러 필요 부분을 발전시킬 것입니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 봉사하는 경찰특공대장으로서 국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전해주십시오. 

대한민국은 정말 살기 좋은 나라입니다. 더 좋은 나라로 만들고 이를 유지해서 후손들에게 물려줄 의무와 특권이 지금 우리 세대에 있습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멋진 인생을 사는 것이 그 길일 것입니다.

경찰에도 그러한 분들이 13만명 이상이 있습니다. 우리 경찰을 믿어주고 응원해 주는 것이 우리 국민 모두를 위하는 길임을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신뢰가 함께 한다면 우리 경찰관들은 더더욱 사기충천해서 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족한 점이 있다고 할지라도 적절한 지적과  함께 아울러 많은 응원도 부탁드립니다.

*이임걸 대장은...

1991년 경찰대 7기로 경찰에 임관해 2016년 총경 임용, 경찰대학 치안정책과정 수료, 중앙경찰학교 학생과장, 울산경찰청 112상황실장, 울산동부경찰서장, 울산경찰청 정보화장비과장 등을 역임했다. 

총경급 최초 드론조종자 국가자격증 취득을 시작으로 드론지도조종자, 드론실기평가지도조종자 등 자격을 취득하며 드론 도입에 앞장섰으며,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라는 드론자격증 필기 합격을 위한 수험서의 공저자이다.  현재 서울경찰특공대장으로 테러진압 업무를 일선에서 수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