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5분 동안 만드는 미래의 청사진
상태바
자기 전 5분 동안 만드는 미래의 청사진
  • 이에렌 기자
  • 승인 2021.03.01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들기 전 짧은 루틴이 목표달성에 시너지를 만든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하루를 여는 아침 루틴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물론 나 역시 아침을 어떤 태도로 맞이하는가는 상당히 중요하다는 데 동의한다. 그러나 하루를 여는 것이 중요한 만큼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도 중요하다.

아침을 여는 방법과 관련된 책이나 일화들이 많은 데 비해 하루를 마감하는 밤 루틴을 가진 사람은 그닥 많지 않은 것 같다. 하루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해 사용했다면 내일도 성공적인 하루 설계를 위해 짧지만 습관적인 나만의 루틴을 하나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다.

이미지:pixabay
이미지:pixabay

밤 루틴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들 어렵지 않은 것들이다. 앞서 언급했던 음악루틴을 활용해 편안한 음악 한 곡을 들어도 좋고 잠에 들기 5분쯤 전에 잘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로 무드등을 켜놓는 것도 잠에 몰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루틴이다. 스트레칭을 가볍게 해도 되고 좋은 명언이나 시 구절을 보는 것도 물론 좋다.

미래의 청사진은 목표를 이루는 시간을 가속화한다
미래의 청사진은 목표를 이루는 시간을 가속화한다

내가 하는 밤 루틴은 ‘미래의 긍정화’이다. 말 그대로 목표를 이룬 나의 미래를 머릿속으로 생생하게 그려보는 것이다. 일종의 자기암시를 하는 것인데 구체적으로 특정한 미래의 한 장면을 떠올리곤 한다.

드라마처럼 그 상황을 설정해두고 대사를 말하듯이 미래의 상황 안으로 들어가 보는 것이다. 가끔은 입으로 중얼중얼 말하기도 한다. 그렇게 긍정적인 미래의 내 모습을 생각하다보면 미래가 곧 현실화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피그말리온효과' 그래픽:미래경제뉴스
'피그말리온효과' 그래픽:미래경제뉴스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한 말로 키프로스의 왕 ‘피그말리온’이 자신이 만든 조각상 ‘갈라테이아’를 진심으로 사랑하자 아프로디테가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 피그말리온은 갈라테이아와 결혼하게 된다.

정신을 집중해 어떠한 것을 간절히 소망하면 불가능한 일도 실현된다는 의미로 쓰이는 말로 긍정적인 자기 예언이 사람의 행동과 결과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 지 보여준다.

이와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로젠탈 효과는 과학적인 증명을 해냈다. 교육심리학자인 로젠탈교수가 초등학교 교장인 제노어 제이콥슨과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한 후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20%의 학생을 선발했다. 선발된 명단을 교사들에게 전달한 후 향후 성적이 향상될 학생들이라고 말했다. 그로부터 8개월 후 지능검사에서 무작위로 선발되었던 20%의 학생들의 검사결과가 향상되었다. 교사의 격려와 성적성취도가 높은 학생이라는 믿음이 현실화된 것이다. 결국 스스로가 자신의 미래에 대해 얼만큼 확신과 긍정성을 가지고 움직이느냐 하는 것이 엄청난 결과의 차이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나는 대부분의 경우에 긍정적인 편이었다. 예전부터 스스로 ‘운이 좋다’라고 생각해왔고 그렇게 믿어왔었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필요할 때 좋은 운이 따라왔다. 예를 들어 대학생 때 중국으로 1년 동안 어학연수를 가려고 계획했었다. 그때 우리집의 경제상황은 나를 어학연수 보낼 수 없는 형편이었다. 그런데도 나는 어학연수를 갈 수 있을 거라고 믿었고 대상학교와 그곳에서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계획했다. 신기하게도 어학연수를 가기 두 달을 앞두고 아버지가 하시던 사업에서 목돈이 들어오게 되었고 그 돈을 가지고 나는 예정대로 어학연수를 갈 수 있었다.

아이 필 프리티 스틸컷
아이 필 프리티 스틸컷

‘아이 필 프리티’라는 영화에서도 긍정적인 믿음이 어떻게 삶의 방향을 바꾸게 되는 지 보여준다. 주인공은 뚱뚱한 몸매로 인해 자신감이 없어 자신이 꿈꾸는 패션회사에 지원할 엄두도 내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운동 중에 머리를 다치게 되고 자신이 날씬해진 것으로 믿기 시작한다. 자신이 날씬하다고 믿기 시작하자 그녀의 행동은 그 믿음에 따라 움직이기 시작한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호의를 가진다고 믿고 당당하게 패션회사 비서직에 도전한다. 자신에 대한 확신과 긍정적 마인드로 그녀는 꿈꾸던 회사에서 중요한 인물로 활약하기 시작하고 사랑도 얻게 된다.

많은 시간을 들일 필요는 없다. 내가 원하는 긍정적인 미래의 모습을 이루는 과정이나 이룬 나를 머릿속으로 그리면 된다. 자세할수록 좋다. 그게 어렵다면 스스로 자신에게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대답을 한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 된다.

Q 나는 일년 후에 왜 하는 일이 잘되지? 어떤 방법을 활용했지?

Q 나는 2년 후 어떻게 실리콘밸리에 입성하게 되었지?

Q 6개월 후 시간관리에 성공해 수입을 유지한 채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모습은 어떨까? 목적지는 어디고 어떤 음식을 먹고 무슨 일을 할까?

이런 식으로 자신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답을 한다는 생각으로 당신의 미래모습을 그려보는 것이다.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는 짧은 루틴은 당신이 원하는 목표로 향해가는 시간관리에 긍정적 시너지를 더해 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