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직업전문학교 김홍진 학장, 취업률 100%의 첨단 기술인력 양성해 낼 것
상태바
한국IT직업전문학교 김홍진 학장, 취업률 100%의 첨단 기술인력 양성해 낼 것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1.18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표준교육과정 통해 학사 학위 취득 가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에 인성까지 갖춘 기업 실무형 기술인력 양성에 더욱 노력
김홍진 한국IT직업전문학교 학장
한국IT직업전문학교 김홍진 학장

본지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 신기술을 소개하고, 신기술에 기반한 서비스 정보 전달을 통해 경제활력을 높이며 4차산업혁명의 전파를 위해 노력합니다. 이에 4차산업혁명의 선두에서 핵심 기술 진보와 디지털 혁명에 앞장서온 학계 및 기업의 전문가를 찾아 인터뷰하는 기획기사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새해를 맞아 프로젝트 기반 실무형 IT 인재 양성에 주력해온 한국IT직업전문학교의 김홍진 학장을 찾아 국내 최고 IT 분야 특성화 교육기관으로 창의적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는 그의 비전을 들어보았습니다.

▶IT 특성화 교육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IT직업전문학교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주신다면?

본교는 23년간 IT분야만 집중하고 있으며 IT분야의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현장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IT특성화 교육기관이라는 명성에 어울리게 최신 업계 추세에 맞는 실무 교육과 다양한 장비를 활용하여 교육하고 있으며 실무에 특화된 프로젝트식 수업, 기업형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형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대학 명칭을 사용하지 않지만 4년제 대학과 동일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과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볍률에 의거하여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동등한 학사 학위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전문교육기관이며 본교에서 학점을 취득하면 교육부장관 명의의 학위가 수여됩니다. 이는 4년제 대학에서 취득한 학위와 동일하게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학위 취득을 위해 '표준교육과정' 16주를 진행하고 이후 심화학기를 운영합니다. 1학기에는 10주, 2학기에는 12주 실무능력을 기르는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므로 실제 연간 50주 이상 수업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실무능력이 우수해 취업도 잘 이루어지고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에도 좋은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위라는 것을 목표로 한다기보다는 학사 학위도 하나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처럼 자기 능력을 배양하는 한 과정으로 삼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위는 평균적으로 3년 과정으로 취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취업을 통해 즉시 실무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베이스로 각자의 능력 배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표준교육과정을 통해 학기당 21학점씩 3년 동안 126학점을 취득하고 자격증 하나를 취득하면 20학점이 인정되어 3년만에 146학점을 이수한 결과가 되므로 학위 취득 기준 학점인 140학점을 충족하게 됩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한국IT직업전문학교 양재관. 사진:미래경제뉴스

IT직업전문학교의 차별적인 강점은 무엇인가요?

본교는 심화 프로젝트 학기를 통해 자기주도 학습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는 실제 현장에서 일하듯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큰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실무중심과 취업을 목적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어 실무중심의 학업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사학위 취득기간 단축으로 시간과 교육비를 절감하게 됩니다. 

각 기업이나 서울시, 경기도 등 지자체에서 장학금을 주고 있고 자체 장학금도 있어 실제 50% 정도의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수진도 전원이 실무 경력 5년 이상인 분으로 충원되어 실무능력 배양에 특화되어 있죠.

학생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어떤 효과를 얻고 있는지요?

학생들은 1학기 기말고사 이후 교수님의 평가와 상담을 통해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2학년 때 진행할 프로젝트 내용을 확정합니다. 각 계열, 전공별로 팀을 구성하여 1년간 팀원으로 활동합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프로젝트경진대회'에 참가하면서 실무능력을 검증하고 고도화시키는 과정을 거칩니다. 학생들의 프로젝트경진대회 참가 실력이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졸업 후 많은 학생들이 취업에 성공하고 또 선택하는 이유도 이런 과정을 통해 배양된 실무능력에 대한 자신감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은 일반 대학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본교의 차별화된 교육방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대학 졸업생들의 취업을 포함해 청년 취업이 너무 어렵고 일자리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한국IT직업전문학교의 취업률이나 취업에 있어서의 유리한 점이 있다면 듣고 싶습니다.

본교는 졸업인증제를 통해 인성교육과 프로젝트 수행능력, 소통능력,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등을 모두 다 겸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장 전문가를 통한 실무특강을 병행하고 있어 전공 학위취득으로 업계에서 ‘경력같은 신입’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IT직업전문학교 김홍진 학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한국IT직업전문학교 김홍진 학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연혁을 보면 웹툰창작스튜디오 개관 등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등 콘텐츠 분야에도 경쟁력을 높여온 것으로 보이는데 향후 이 분야의 비전이나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 트렌드는 하드웨어 보다 소프트웨어로 콘텐츠의 비중이 넘어가고 있고 지식재산권(IPR)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에 대응하여 더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학생들의 수업환경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콘텐츠 산업은 전통적인 시각디자인이나 멀티미디어에서 보다 나아가 인공지능 기술과 융합된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 등 기존 영역을 넘어서 예술 분야로 승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에 따라 본교에서도 예술가적인 감각을 기르고 상상력을 더해 디지터 시대의 최고 실력자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공모전과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면서 만화도서관 운영, 게임 엔진과 VR/AR을 비롯한 다양한 게임 제작 프로젝트, 지스타 출품 등 생명력 있는 콘텐츠 개발자로서의 능력 배양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IT직업전문학교의 비전과 2021년 계획에 대해 공유해주신다면?

그 전에도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의 전공을 운영하였지만 올 해 더욱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AI언어처리, AI영상처리 등의 전공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실력을 더 키우고 실무능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해 ‘심화 프로젝트 학기’ 등을 운영하여 ‘수업의 질’을 높여 원하는 곳으로 취업을 하게끔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한국IT직업전문학교 개요

1998년 재단법인 한국기술개발전문학교로 설립되어 2001년 한국IT직업전문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IT 분야 실무형 인재 양성에 주력해온 IT특성화 교육기관이다. 실무경력을 가진 교수진 운영과 함께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프록젝트에 기반한 실용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3년의 표준교육과정 이수로 교육부 장관 명의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빅데이터·인공지능 등을 다루는 융합스마트계열, 웹툰·애니메이션 등을 다루는 콘텐츠디자인계열, 정보보안계열, 게임계열에서 프로젝트에 기반한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