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25 18:25 (월)
뱅코, 게임과 뱅코체인 핀테크의 양날개로 글로벌 기업 도약할 것
상태바
뱅코, 게임과 뱅코체인 핀테크의 양날개로 글로벌 기업 도약할 것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0.12.2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결제 가능한 '퍼플 페이먼트'와 '퍼플카드' 제공으로 금융서비스 강화
특금법 대비 ISMS와 ISO 27001 인증 등 진행

2021년 3월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내년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페이팔의 암호화폐 거래 및 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식이 나오고 비트코인의 가격은 3천만원을 넘어섰다. 특금법 시행과 함께 암호화폐 거래소에도 차별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본지는 독자적인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으로 '퍼플 페인먼트'와 '퍼플카드'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독자적 기술인 뱅코체인을 개발하고, 가상화폐 거래소 '보라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주)뱅코의 강대구 대표를 찾아 인터뷰를 요청했다. 비트코인 3천만원 시대를 맞아 뜨거워지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의 전망에 대해 강 대표의 고견을 들어보았다. 

뱅코 강대구 대표
뱅코 강대구 대표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뱅코가 진행하는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달라.

처음 게임 개발로 출발하여 2012년부터 증권 시스템 개발을 시작했다. 당시 ELW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시점이어서 ELW에 대한 스캘핑 매매를 시현하는 시스템트레이딩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아무래도 당시 국내 시장에 기계적 매매를 반복하는 시스템트레이딩 이용자가 적어 당사가 개발한 시스템이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었고, 개인에 비해 매매에 유리한 점이 있었다.

결국 2015년 경부터 당국이 호가 스프레드를 벌리면서 ELW 시장이 폐쇄에 가까운 축소 국면으로 접어들게 되었다. 당시 한국이 전세계 파생상품 1위의 볼륨을 가지고 있었지만 급격한 퇴조를 맞는 상황이 되었다. 홍콩으로 회사를 옮겨 서비스를 개시했지만 국내에서의 제도와 다른 점이 있어서 성공을 이루진 못했다.

2016년 경부터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고 개발을 시작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국제간 송금 시스템, 코인 거래 HTS 등을 개발하여 제공했다. 이후 코인 거래소 운영, 실물 카드나 단말기에 코인을 탑재하여 지불 수단으로 활용하는 등의 전자화폐와 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축 자이로 센서 부착으로 골프스윙의 모션을 분석 인지해 가벼운 운동과 함께 자세교정 등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인터랙티브 골프게임 '액션골프'와 조선시대 '승경도'라는 보드게임에 AR 기술을 접목시킨 'AR 승람도', 실물카드에 다양한 암호화폐를 탑재한 콜드월렛과 캐쉬풀 방식의 '퍼플카드', 다양한 암호화폐 코인 간 특성이나 트랜잭션 타임과 관계없이 0.001초 만에 지불 성공이 가능한 '퍼플 페이먼트 시스템'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출처:뱅코

게임에서 금융으로의 서비스 변화를 추구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하고 있는데 뱅코 블록체인의 특성과 차별성은 무엇인가?

뱅코의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기반과 파스칼체인 기반으로 서비스가 개발되었다. 파스칼체인을 통해 비대면 교육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뱅코체인을 만들었다. 뱅코체인은 자원을 남발하지 않는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더리움을 사례로 본다면 회원가입과 함께 이더리움 지갑이 만들어진다. 평생 한번도 지갑을 쓰지 않는 사람도 지갑을 만들면서 이더리움의 노드 용량은 폭발적인 상황을 보이고 있다. 이런 현상은 자원의 낭비로도 볼 수 있다. 뱅코체인은 처음 채굴을 하게 되면 코인과 함께 계좌를 가지게 되고, 계좌를 거래할 수 있다. 채굴을 한번도 하지 않고도 회원가입과 함께 지갑을 만드는 것에 비해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꼭 필요한 사람들이 이용하게 하여 프라이빗 체인으로 특히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핀테크 서비스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온라인 쇼핑몰 등 실생활에서의 사용 현황이나 가능성은 어떠한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금융 서비스로 '퍼플 페이먼트'를 제공하고 있다. NFC를 지원하며 IC칩을 내장한 카드형 하드웨어 콜드월렛으로 '퍼플카드' 공급을 통해서 온라인 쇼핑몰 및 오프라인 결제 연동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다. 

기존 지불시스템을 완벽히 대체할 수 있고 블록체인을 이용한 다양한 크립토 결제시스템을 지원한다. 코인 간 특성이나 트랜잭션 타임과 관계없이 0.001초 만에 지불이 이루어지는 즉시 체결이 가능하다. 

실물카드는 고객사 요청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카드 제작 및 발행이 가능하고 도입 즉시 가맹점 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문제는 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적용하는 가맹점이 많아져야 한다는 과제가 남았다고 볼 수 있다.

게임 출시에 대한 계획도 궁금하다. 어떤 게임을 서비스하고 또 준비하고 있는가?

AR 승람도를 개발 완료하여 내년 1월 말쯤 출시를 준비하고 있고, 액선골프도 내년 1월 미국 가전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액션골프는 센서가 부착된 자체 개발 골프클럽을 이용하고 TV와 연결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6축, 9축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스윙 자세 등을 확인하거나 교정할 수 있다.  자이로스코프를 탑재한 스윙 스틱으로 실제 스윙을 하는 게임이라는 것을 특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적어진 상황에서 집안이나 사무실 등  실내에서도 풀스윙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AR 승람도는 보드게임에 AR 기술을 적용한 게임이다. 보드게임에 마커가 등록되어 있어 마커를 비추면 캐릭터와 배경들을 AR로 만나볼 수 있다.  게임은 일반적인 보드게임과 같이 유람객이 일정 지점을 출발하여 도표 위에 그려진 각지의 명승지를 구경하고, 출발했던 장소로 빨리 되돌아오는 것을 겨룬다. '승람도 AR' 앱을 다운로드 받아 보드판을 스마트폰에 비추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 외에 다른 게임 출시 계획도 있는지?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을 통해 형성된 K-좀비 열풍을 이어갈 수 있는 작품으로 '좀비킹덤'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적인 배경과 캐릭터, 무기체계 등을 갖출 예정이다. 게임 아이템으로는 세계 최초의 지연 폭발 기능의 비격진천뢰나 승자총통, 지자총통 등 우리나라 전통 무기 체계를 활용하고, 캐릭터도 우리나라 역사적 인물을 채용하여 게임을 즐기면서 한국의 역사에도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외국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국어 지원으로 개발된다.

뱅코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궁금하다. 

우리 회사에는 금융 전문가가 많은 편이다. 증권사 출신 인재가 많고, 시스템 트레이딩이나 재정거래의 경험과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이런 인재와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화된 거래,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온전한 지불시스템 등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즉 블록체인 기술 자체 보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의 고도화와 차별성에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다.  

 *재정거래 : 시장 간 가격 차이가 있는 경우 싼 시장에서 매입하여 비싼 시장에 매도함으로써 매매차익을 얻는 거래

강대구 뱅코 대표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2021년 계획이나 향후 비전을 공유해 달라.

내년 3월부터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금법)' 시행에 대비해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과 ISO 27001 인증 실사를 받았다. 본심사를 통과해서 인증서를 받으면 보다 적극적인 시장 참여를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특금법 시행으로 인증을 취득한 업체의 시장 영향력이 크게 증대되면서 국내 가상자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뱅코체인의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서 금융서비스를 강화하고 가상자산 시장의 핵심 리더로 성장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글로벌 게임 유저들을 겨냥한 신규 게임 출시를 통해 게임에서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교육, 결제, 블록체인 등 IT 기반의 사업분야에서 뱅코라는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고객을 위한 서비스 고도화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가겠다. 많은 관심과 응원을 주시기 바란다.

* 뱅코 개요...

뱅코는 2017년 설립되어 게임, 결제, 블록체인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기업이다. 액션골프 게임과 AR 승람도 등 게임 서비스와 함께 퍼플 페이먼트, 퍼플카드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뱅코체인의 독자적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도 성장을 모색하며 암호화폐 거래소 '보라비트'를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