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미 FTA를 활용한 중미 진출 지원 세미나 12월 2일 개최
상태바
한-중미 FTA를 활용한 중미 진출 지원 세미나 12월 2일 개최
  • 이아영 기자
  • 승인 2020.11.30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우리 기업의 중미시장 진출 지원 및 수출 활로 모색 방안 논의 예정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및 한국무역협회는 공동으로 12월 2일(수) 09:00-11:00 신라호텔에서 「한-중미 FTA를 활용한 중미 진출 지원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간 정부는 우리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56개국 16건의 FTA를 체결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거대 지역 FTA인 역내포괄적동반자협정(RCEP)을 지난 11월 서명했다.

최근 중미 5개국 중 파나마가 한-중미 FTA 발효를 위한 국내 절차 마무리 단계에 착수하여, 중미 지역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인들과 한-중미 FTA 활용을 제고하는 방안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세미나를 개최한다.

※ 한-중미 FTA : 2018.2월 한-중미 5개국(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온두라스, 파나마)간 체결되었으며, 현재 파나마를 제외한 중미 4개국과 발효 중

이번 세미나는 최종욱 외교부 중남미국 심의관의 개회사, 김형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국내정책관의 환영사, 조학희 한국무역협회 국제사업본부장의 축사에 이어, △코로나19 이후 중미 5개국 주요 이슈와 전망(오성주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 △한-중미 FTA 국별 활용 전략(양국보 KOTRA 연구위원), △중미 진출 성공사례(이상천 도화엔지니어링 상무) 발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중미지역은 북미와 남미를 연결하는 지리적 허브이자,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 과정에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진 지역으로서, 한-중미 FTA와 한국의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가입(2020.1월) 등으로 한-중미간 무역·투자, 인프라 분야 진출 및 협력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상황이다.

특히, 중미국가들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우리나라의 「한국형 뉴딜 종합계획」과 관련된 디지털 전환, 전자정부,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한-중미 FTA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진출 기회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부는 우리기업의 FTA를 활용한 중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월 멕시코에 중남미 거점 FTA활용지원센터를 선제적으로 설치하였으며, 파나마와의 협정이 발효되는 즉시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이 다양한 맞춤형 FTA 활용 상담과 컨설팅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한-중미 FTA의 활용 및 중미 진출 전략을 우리 기업인들과 함께 모색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협력 유망지인 중미지역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진출과 수출 활로를 넓히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현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하여 발표자 등 제한된 인원만 대면 참석하고, 외교부 유튜브 채널 「외교부의 라틴광장」을 통해 실시간으로 화상 중계되며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은 사후 보도자료를 통해서 추가 배포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