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김진형 교수에게 듣는 'AI 최강의 수업' 출간
상태바
KAIST 김진형 교수에게 듣는 'AI 최강의 수업' 출간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0.11.13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보다 똑똑한 기계를 꿈꾸는 AI 기술에 대한 친절한 설명과 안내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올 우리 삶의 혁명적 변화에 대응하는 전망 제시

4차산업혁명의 최고 정점에서 기술 진화를 이끌고 있는 인공지능(AI)의 원리와 핵심 기술, 최신 이슈를 한 권의 책으로 읽을 수 있는 자기계발 개론서 KAIST 김진형 교수에게 듣는 'AI 최강의 수업'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공지능 분야 과학자로 인공지능연구원 초대 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KAIST 명예교수 및 중앙대학교 석좌교수로 활동 중인 김진형 교수가 AI의 본질, 기술과 능력의 한계 등 AI 시대 우리가 꼭 알아야 할 AI의 모든 것을 풀어냈다. 

AI 기술의 놀라운 변화에 단순히 '놀랍다'는 반응이나 또는 '두렵다'는 반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술이 어떻게 이루어져 어떤 방식으로 작동을 하고 구현되는지에 대해 누구나 알 수 있게 쉬운 설명을 하는 것이다. 그렇게 AI를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놀라고 때로 두렵던 감정을 넘어서, 과연 무엇이 사람보다 똑똑한 기계를 꿈꾸는 AI의 혁명을 가능케 하는가에 대한 성찰을 하게 된다.

기계 학습, 딥러닝, GTP-3, 딥페이크, 비전 시스템, 챗봇, 병렬현실 등등 날마다 신문 지면을 장식하고 있는 신기술들이 어떻게 우리 현실에 적용되고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AI 최강의 수업은 내용을 3개의 파트로 나뉘었다. 첫 파트에서는 인공지능이 변화시키는 우리의 삶, 우리의 세상을 바라보며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공지능은 감정과 의지를 가질 수 있는가, 인공지능은 항상 윤리적일 수 있을까, 인간을 능가하는 인공지능은 가능할까 등에 대한 우리의 호기심을 다루었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사람보다 똑똑한 인공지능을 위한 기술'을 주제로 스스로 배우는 기계학습, 인공 신경망, 딥러닝의 등장, 전이 학습, 딥러닝의 한계, 최고의 인공지능은 아직 발명되지 않았다 등 AI 기술의 본질과 가능성, 현재의 한계 등에 대해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세번째 파트에서는 '인공지능을 지배하는 자, 미래를 지배한다'는 선언적 주제로 사라지고 생기는 일자리 대변혁, 정치 이념으로 이어진 인공지능 패권 경쟁, 인공지능이 일으키는 부정적 효과, 인간을 초월하는 트랜스 휴머니즘,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인공지능 등 우리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제, 정치, 문화적 측면에서의 현재와 미래를 전망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인공지능의 시대를 맞이하며 우리가 맞닥뜨리는 변화는 무엇이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우리 삶에 혁명적 변화를 몰고 올 인공지능에 대하여 이 책은 현재와 미래의 모든 것을 담아냈다. AI가 변화시킬 거시적 세계와 직접적인 우리 삶의 모습을 짚어보고 대응을 준비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