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창업의 성공을 지원하는 전략 분석집 '기술사업화' 출간
상태바
기술 창업의 성공을 지원하는 전략 분석집 '기술사업화' 출간
  • 이에렌 기자
  • 승인 2020.10.1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가치평가와 기술금융, 기술마케팅, 지식재산권 등 기술창업 지원 내용 총망라

기술 자원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방대한 기술 창업 사례와 분석을 담아낸 개론서 '기술사업화'가 출간되어 큰 관심을 이어가고 있다.

창업교육과 창업생태계 확산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창업 실천가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김경환 주임교수와 시스템경영공학과 이지훈 겸임교수가 기술사업화의 개념과 유형부터 최신 기술사업화의 트렌드와 해외 정책까지 망라한 전략 도서를 도서출판 씨이오메이커를 통해 출판했다.

김경환 교수는 "우리나라의 연구개발비는 GDP 대비 약 4% 이상으로 높은 투자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비해 연구개발 결과물을 사업화시키는 효율성 면에서는 미국이나 이스라엘 등에 비해 미흡하다."면서 "연구개발 결과의 기술이전이나 기술에 의한 창업이 부족한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이 책에서는 부족한 기술창업에 대한 지원을 위해 내용을 설계하고 구성하였다. 내용을 2개의 부로 나누어 제1부에는 기술사업화 개념 및 유형, 기업가정신과 창업가정신, 성과확산, 제품 아이템 도출 전략, 기술마케팅 등을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기술가치평가, 지식재산권, 스핀오프, 최신기술사업화 트렌드, 해외 기술사업화 정책 등을 다루고 있다. 그 외에도 창업자들에게 가장 절실하고 부족한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금융에도 비중을 두었고, 특허와 기술유동화증권 등에 대한 내용도 담았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날로 기술창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보다 많은 연구와 함께 기술가치평가 등 영역이 확장되고 있음에 비추어 이 책을 통해 기술사업화에 대한 포괄적인  안내를 받으며 기술자원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김경환교수는 성균관대학교에서 경영학사, KAIST에서 정보통신경영학석사를 취득하고 이후 성균관대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주임교수로 창업정책, 기술사업화, 기술마케팅, 기술가치평가 등의 강의와 함께 초기 기술창업가의 성공을 이끄는 각종 정책과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공저자 이지훈 교수는 강원대학교에서 회계학석사와 경영학박사를 취득하고 한국기술지주회사협회 사무국장과 전문엔젤투자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