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인스펙션, 국내최초 AI 영상처리 분야 신기술(NET) 인증
상태바
딥인스펙션, 국내최초 AI 영상처리 분야 신기술(NET) 인증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0.10.08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측부터 에스큐엔지니어링 이래철 부회장과 딥인스펙션의 이철희 대표이사. 사진:미래경제뉴스
왼쪽부터 에스큐엔지니어링(주) 대표이사 이래철 부회장과 (주)딥인스펙션 이철희 대표이사. 사진:미래경제뉴스

㈜딥인스펙션과 에스큐엔지니어링(주)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인공지능기반 고속주행이 가능한 터널시설물 안전점검 자동화 기술에 대한 신기술인증(898호)을 취득했다.

신기술 신청인은 (주)딥인스펙션, 에스큐엔지니어링(주),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이며 인공지능기술과 영상처리기술을 활용한 신기술(NET) 인증은 국내최초이다.

본 신기술을 통해 시속 40km의 속도로 주행하면서 터널시설물의 라이닝 영상을 취득하여 인공지능 기반으로 0.1mm의 초미세균열을 자동으로 검출하고 시각화할 뿐 아니라 안전등급(상태등급)을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산출할 수 있다.

즉, 연장 1km의 터널을 48시간 이내에 인공지능 기반으로 영상처리 할 수 있는 기술로서, 기존기술 대비 1.5배 이상의 정확도 향상과 시간단축 및 인력감축 등에 따른 27% 이상의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신기술인증제도는 국내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 우수성을 인증해 줌으로써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하고 그 기술을 이용한 제품의 신뢰성을 제고시켜 구매력 창출을 통한 초기시장 진출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전자/기계·소재/화학·생명/건설·환경 분야에서 시행 중이며 연간 약 25개 기업을 선정하여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신기술인증은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시행령 18조,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시행규칙 2조, 건설기술진흥법 14조,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34조에 따라 산자부와 국토부에서 시행 중이다.

신기술인증을 획득하면 기술개발자는 지정일로부터 8년 동안 신기술 사용자로부터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고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으며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의계약도 가능해져 본 신기술을 통하여 국내 건설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의 확산과 함께 본격적인 매출발생을 기대할 수 있다.

신기술 인증의 공식명칭은 '도로터널 유지관리를 위한 고해상도 촬영장비 및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 라이닝 표면의 균열검출 기술'로서,  '터널 라이닝 영상 데이터 분산 병렬 처리 방법, 영상 데이터 획득 장치, 및 통합 소프트웨어(10-1922238)' 등 3개의 인공지능 관련 특허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한편 시속 60km의 속도로 주행하면서 안전점검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공인기관을 통해 검증 중에 있으며, 검증이 완료되면 고속도로 터널조사도 본격화된다.

신기술 898호는 2019년 남산1호터널 안전점검 프로젝트에 적용됨. 사진:딥인스펙션
신기술 898호는 2019년 남산1호터널 안전점검 프로젝트에 적용됨. 사진:(주)딥인스펙션

에스큐엔지니어링(주)은 안전점검/진단 업계에서 현재 국내 1위 기업으로서(매출액 기준) 1995년 설립 후 25년간 공공시설물 안전진단 한 분야에만 매진해 왔다.

에스큐엔지니어링(주)의 손호웅 연구소장은 "총연장 21km의 신대구~부산 고속도로 터널 안전점검 프로젝트에 본 신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며, (주)딥인스펙션과 특허 공동출원 후 등록(10-2091165)을 최근 마친 '인공지능 기반 도로 및 철도시설물 안전점검 자동화 기술, 교량시설물 안전점검 자동화 기술'을 실증 중에 있으며 2021년 상반기에 신기술인증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주)딥인스펙션은 서울시 인공지능팀과 '인공지능 기반 하수관로 결함탐지 학습데이터 구축 용역'을 12월까지 완료하고 2021년 상반기 중 사업화할 예정이고 인공지능 학습플랫폼,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강화학습 기반 객체인식 관련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의 인공지능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현재 Meta-RL, 오토라벨링 툴 관련기술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주)딥인스펙션의 이철희 대표는 "인프라와 IT 기술의 융합을 통해 국내를 넘어 세계최고 수준의 원천기술 개발과 혁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신기술인증을 계기로 글로벌 스케일업 기업으로의 도약과 국내 기술수준 향상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