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드론자격증(무인멀티콥터) 취득과 함께 전문화하는 경찰 총경들
상태바
국가공인 드론자격증(무인멀티콥터) 취득과 함께 전문화하는 경찰 총경들
  • 권희춘 대기자
  • 승인 2020.10.01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텍트 시대에 필요한 치안장비 드론의 전문가로 역할 기대

유래없는 코로나 사태로 경찰의 치안환경도 강력사건에서 가정내 폭력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변화가 감지된다고 한다. 외부 활동을 못하면서 생기는 다양한 가정내 사건·사고가 강력사건으로 변하고, 실내에서 오랜 시간 외부인과의 관계가 단절되면서 우울증환자가 늘어나고, 또한 자살자가 늘어나는 현실이다.

요즘은 경찰의 최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수사기법이 발달해서 사건사고 발생시 위치추적을 통해 빠른 초동대처가 가능한 신속한 치안환경이 구축되어 있어서 안전한 일상 생활을 우리가 누리고 있는 것 같다.

필자는 약 10년간을 경찰대학에서 치안정책과정(총경대상교육)에 초빙교수로 최신기술을 강의하고 실습하도록 하는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5년 전에는 드론을 경찰에 소개해서 현재까지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특강과 실습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다. 지속적인 드론의 치안분야 필요성을 강의한 결과 최근에 경찰청에서 38대의 실종자 수색드론을 구매하고 33명의 드론전문행정공무원을 모집하는 성과도 만들어냈다.

경찰대학 치안정책과정에서 드론교육을 이수한 총경분들 중에는 현역에서 경찰서장으로 활동하면서 TS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드론자격증(무인멀티콥터)을 취득해서 업무에 활용도 하고, 후배 경찰관들을 교육하는 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다. 또한 본청에서 드론의 도입과 활용방안을 담당하던 이동환 계장은 올해 총경으로 승진해서 본청 상활실장으로 근무하면서 향후 드론을 포함한 최신기술의 경찰도입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경찰대학에서 치안정책과정 교육 이수 중 이동환 총경. 사진:미래경제뉴스
경찰청 상황실장 이동환 총경. 사진:미래경제뉴스

현 울산지방경찰청 정보화 장비과장인 이임걸 총경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특히 이 총경은 실기평가교관이라는 자격증을 취득해서 놀라운 드론비행실력을 가지고 있다. 전 인천지방경찰청의 수사과장이던 이창수 총경도 드론자격증을 취득해서 드론을 활용한 사진촬영이라는 제2의 인생을 살고 있으며, 최근에 전남지방경찰청 경비교통과장인 김신조 총경도 국가공인 드론자격증을 취득해서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울산지방경찰청 정보화 장비과장 이임걸 총경
전 인천지방경찰청 수사과장 이창수 총경
전남지방경찰청 경비교통과장 김신조 총경

2019년에는 전 경찰대학 학생지도부장이던 조종완 경무관도 드론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수사연수원 원장 때 드론자격증에 도전해서 자격증을 취득한 현 경찰청 생활안전국장인 강황수 치안감도 드론자격증 소지자다.

조종완 경무관 드론 조종자격 취득 http://www.mirae.news/news/articleView.html?idxno=536

강황수 경무관 드론 조종자격 취득http://www.mirae.news/news/articleView.html?idxno=546

 

경찰대학에서 시작한 치안드론의 발전이 이제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 발전될 것은 불보 듯 뻔한 일이다. 실종자 수색드론을 넘어서 교통, 경비, 순찰 향후에는 대테러에 대응하는 드론까지 치안분야현장에는 없어서는 안될 핵심 장비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확실시 되고 있다.

현 정부와 대통령의 언급에서 2023년에는 유인 드론택시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만들 것이라고 한 것처럼, 새로운 교통수단이 도입되면 경찰의 드론 등록과 관리업무가 획기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시대를 대비하는 경찰내 핵심 그룹인 총경들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치안정책과정을 통해서 드론자격증 취득교육을 체계적 도입하면서 경찰 업무의 필요성과 연계한다면 다가오는 새로운 치안환경을 대비하는 핵심인력으로 양성될 것으로 판단된다.

“자신이 하는 일을 재미없어 하는 사람치고 성공하는 사람 못 봤다”는 말을 한 데일 카네기처럼 경찰업무가 힘들고 어렵지만 신기술 환경을 지속적으로 즐겁게 학습하면서 미래 치안환경 대응을 준비하면 경찰업무를 통해서 휼룡한 총경급의 최신기술 드론전문가가 배출될 것으로 생각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