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2-26 09:53 (금)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스스로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엔진', AskMillions
상태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스스로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엔진', AskMillions
  • 이아영 기자
  • 승인 2020.08.31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nding page 제작과 대량 이메일 발송, SNS 공유가 가능한 무료 마케팅 엔진

본지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차세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스케일업101 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5G, 자율주행, 블록체인, VR, 드론, 바이오 등 신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솔루션 기업을 소개하고 협업한다. 

그 첫 번째 기업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홍보를 지원하고 있는 (주)애스크밀리언스(대표 이상권, 이하 AskMillions)를 찾아 그 꿈과 비전을 들어 보았다.

KAIST 경영대학 창업지원센터장 이도준 교수(맨앞)가 AskMillions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미래경제뉴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스스로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엔진'

Google이 인터넷 정보 탐색을 위한 무료 search engine이라면 AskMillions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판매를 돕는 무료 Marketing engine이다

AskMillions는 "세계 최고의 기술과 서비스를 창조하여 인류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2015년 3월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에는 (주)씨브이엠파트너스로 시작했지만 2020년 새로운 개념의 마케팅 플랫폼을 오픈하면서 사명을 애스크밀리언스로 변경했다.

최근 COVID-19로 인한 언택트 소비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에 기반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은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72.4% 이상이 폐업을 고려하거나 예상하고 있으며, 53.7% 이상이 매출의 절반 이상 급감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COVID-19로 인해 소비행태가 크게 변화하고 있고 변화의 양상은 크게 ▷경험소비 위축 ▷홈코노미 성장 ▷언택트소비 활성화 등이 있으며, 최소한의 대면소비만 이뤄지고 있어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의 디지털 마케팅·홍보의 필요성은 더욱더 커지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통합솔루션 AskMillions를 2020년 4월 오픈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 및 홍보자료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으며 대량 이메일과 SNS를 통해서 공유가능 

AskMillions는 자금력과 홍보 채널이 부족한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이 자기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Landing page 제작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방형 플랫폼 설계로 타사 제품 페이지의 조회도 가능하다. 

또한 제품별 고객 설문 기능이나 Q&A 기능을 제공하고 기존에 있는 회사 홈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다. 

Email Marketing 도구를 제공하고 있어 네이버, 구글, 아웃룩, 리멤버 등의 외부 메일주소 업로드를 할 수 있고, 대량 이메일 발송과 메일 템플릿도 제공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블로그, 텔레그램, 라인, 링크드인 등 대다수 SNS에 랜딩페이지를  링크로 공유할 수 있어 소수의 인원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다. 

 

고객 관리와 활동분석이 가능한 Analysis 제공으로 마케팅 효과 직접 확인 가능

자신의 콘텐츠와 함께 인기 콘텐츠 공유로 신규 고객 확보와 관리 용이

AskMillions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네트워킹에서 주고 받은 명함을 통해 상품/서비스 소개 페이지를 고객에게 직접 전달할 뿐 아니라 그 고객들이 랜딩페이지를 방문하고 홈페이지를 클릭하는 Analysis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자신이 공유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진행한 마케팅에 대해 고객이 얼마나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나아가  AskMillions 내에 있는 인기 콘텐츠를 공유해 줌으로써 자신의 콘텐츠를 함께 노출시킬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베트트셀러 상품 바로 옆에 내 상품이 진열되어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인플루언서가 상품이나 서비스 소개 페이지를 follower에게 직접 홍보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된다. 

AskMillions의 이용자 수가 증가할수록 상호 시너지가 높아지고 인기 콘텐츠의 공유와 함께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노출 증가, 이용자 상호간의 비즈니스 기회 등이 만들어져 정밀한 타겟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Deep Learning-based Natual Language Processing(NLP, 자연어처리)기술을 활용한 키워드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으로 가장 적합한 사용자에게 콘텐츠(홍보물) 발송 가능

이용자들이 홍보하고자 하는 콘텐츠로부터 추출할 수 있는 키워드와 타겟하는 사용자의 명함으로부터 얻은 키워드들 간의 상관관계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하여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에 가장 적합한 고객에게 콘텐츠 발송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기존의 NLP 기술은 ▷전처리에 의한 계산량 증가 ▷기획자의 데이터 모델링에 기반하고 있어 정확도가 낮다는 한계가 존재했다면, 기존 NLP 기법의 잠재적 한계를 극복하고 전체 프로세스의 자동화가 가능할 수 있도록 'Deep Learning 기반'의 NLP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사용자 예측 정확도를 높여 기술적 차별화를 이루고, 보다 정밀해진 타겟 마케팅이 가능할 수 있다. 

이런 기술적 차별화를 통해 AskMillions는 사용자 Acquisition에서 → Retention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플랫폼 특성을 보이게 된다. 

회원 상호간 메신저 기능 추가와 정밀 타겟 마케팅 제공 예정

AskMillions의 기획과 기술을 지원하는 KAIST 경영대학 창업지원센터장 이도준 교수는 "향후 회원 상호간 메신저 기능을 추가하고 사용자 행동 및 키워드 분석으로 추출한 정밀한 타겟마케팅을 제공하면 홍보·마케팅에 취약한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전 세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할 수 있는 ID2BZ와 마케팅 엔진 AskMillions를 무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COVID-19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애스크밀리언스 로고
애스크밀리언스 로고

*애스크밀리언스 개요

애스크밀리언스는 2015년 설립 이후 아이디어 사업화 솔루션 'ID2BZ'를 론칭하고, 2018년과 2019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창업플랫폼 구축 국책사업을 수행했다. 온라인 기반 창업교육 시스템을 KAIST에 공급했고, 2020년 4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무료 마케팅 엔진 AskMillions를 오픈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