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중기부,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 힘 모은다
상태바
국토부-중기부,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 힘 모은다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0.06.24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 공유, 유망 중소벤처기업 발굴·육성 협력키로
6월 24일 ‘자율주행 스케일업 컨퍼런스’서 지원정책 논의
자율주행 스케일업 컨퍼런스. 출처: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6월 24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스케일업 방안(scale-up, 이하 스케일업)을 마련하기 위한 ‘자율주행 스케일업 컨퍼런스’를 공동개최하였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협력사항을 담은 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자율주행 중소벤처기업의 방향성과 기회요인에 대하여 산·학·연 전문가가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컨퍼런스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기업과 전문가 의견이 반영된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특화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유망기업 발굴 → 기술개발 지원 → 사업화 지원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모든 성장 단계에서 연속성 있는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업무협약에는 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 공유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공동으로 발굴․육성하여 사업화를 연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인 협약 내용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공유협력 : 다양한 자율주행 관련 실증 데이터를 공유하고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전용시험장(테스트베드)*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한 자율주행 관련 서비스 시장 활성화가 기대된다.

▷유망기업 발굴 : 자율주행 관련 공모전, 중소기업 지원 사업 등 각 부처가 운영 중인 개별 프로그램을 상호 연계하여, 공동 기획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국토교통부는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에 중소기업 특화 분야를 신설하고,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연구개발(이하 R&D) 사업을 추진할 때 자율주행 기업에 대해 우대조치*를 적용할 계획이다.

▷기술사업화 연계지원 : 자율주행 핵심 요소의 기술수준을 공동으로 분석하고, 기술단계별 맞춤형 정부지원책*을 마련한다.

▷국토교통부 : 전용시험장과 실험시설의 무상 제공을 확대하여 신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 : 사업화를 위한 멘토링, 정책자금 등을 연계하여, 연구개발 성과물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자율주행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토론회 

이어서 펼쳐진 전문가 토론회에서는 우수 중소기업 사례발표와 전문가 주제발표․패널토론이 진행되었으며, 부대행사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법을 통한 업계지원과 중소벤처기업 지원사업(R&D, 정책자금 등)에 대한 설명회도 이어져 기업관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기업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자율주행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2개 벤처기업이 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 참여경험을 공유하고 새싹기업(스타트업)이 정부에 바라는 점을 건의하였다.

* 스트라드 비전(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비트센싱(자율주행용 센서 개발)

이어진 토론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차 산업 전망”과 “자율주행 관련 산업발전에 따른 중소벤처기업의 기회요인”이라는 2가지 주제에 대하여, 산ㆍ학ㆍ연 전문가의 객관적인 진단과 패널토론을 통해 자율주행 분야의 중소 벤처기업의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첫 번째 발제에 나선 허건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자율주행차 관련 기업들이 운영자금을 확보하는데 집중하고 신기술 및 신규 사업에 대한 기술개발 투자를 축소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하지만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로 관심도가 높아지는 무인배송 분야와 같은 새로운 시장에 정부의 효율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이어진 발제에서는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 소장이 자율주행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자율주행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하면서, 정부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개발에 적극 투자해야한다고 제안하였다.

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컨퍼런스 토론내용과 기업 건의사항을 업무협약 세부 추진방향에 적극 반영하고,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관련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손명수 제2차관은 “자율주행 세계시장 선도를 위해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스케일업은 필수적이며, 국토부는제도완비와 인프라구축을 넘어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강성천 차관은 “자율주행 실증데이터를 활용한 시장은 미래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으로 선점 주체에 따라 시장의 판도가 형성될 것”이라면서, “이 실증데이터를 유망 벤처․스타트업에게 제공함으로써 혁신성장을 유도하고, 앞으로 자율주행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