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5-26 08:36 (화)
보라스카이, 세계 최고수준의 환경 드론플랫폼으로 관측과 감시, 예보 기능까지 원스톱 솔루션 제공
상태바
보라스카이, 세계 최고수준의 환경 드론플랫폼으로 관측과 감시, 예보 기능까지 원스톱 솔루션 제공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0.05.19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유한 설계 방식의 드론과 고도화된 제어시스템 적용으로 활용 기회 더욱 확대되는 추세
조종기술이 없는 사용자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스톱 솔루션 
보라스카이 환경드론 VORA-777DOT_1K. 출처:보라스카이

환경 산업은 대기, 수질, 토양, 폐기물, 소음, 진동, 생태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미래의 가장 시급한 산업으로 성장해가는 분야다. 4차산업 기술의 발전과 함께 환경산업에도 4차산업 기술의 융합이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정부가 4차산업혁명 시대 8대 선도사업의 하나로 집중 육성하는 드론 분야에서 환경 관측 및 감시가 가능한 (주)보라스카이의 특수목적드론이 시장의 큰 관심을 이끌고 있다. 보라스카이는 2017년 9월 초미세먼지 관측용 드론플랫폼을 상용화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환경 관측 및 감시의 기능을 고도화시켜 왔다. 

세계 최고수준 환경 드론플랫폼으로 환경 관측과 감시, 데이터 연동 기능 등 환경데이터 확보 원스톱 솔루션 제공

보라스카이의 환경 드론플랫폼은 세계기상기구(WMO) 기준 초미세먼지 관측센서를 탑재하고 단순히 미세먼지 농도를 관측하는 것에서 나아가 미세먼지 띠(밴드)가 형성된 고도를 찾아내 바람과 함께 이동하는 미세먼지의 경로를 추적한다. 특히 복수의 드론을 운용하는 초미세먼지 입체관측 솔루션은 드론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일정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 관측과 함께 이동을 분석하여 예보까지 보내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초미세먼지나 대기 환경뿐 아니라 수질 원격감시, 굴뚝 원격감시 등을 통해 공장 주변의 오염물질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대형 시설물인 플레이 스텍 및 RTO(축열식 소각시스템), VCU(Vapor Combustion Unit : 유증기 소각설비) 폐가스 소각 설비에 대한 감시 모니터링, 1.5km 고고도 기상 및 미세먼지 측정, 파일럿이 필요 없는 자동비행 대기 측정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고난도 기술을 적용한 드론 제조기술로부터 시작한다. 대기 환경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고고도(3Km) 이상의 비행이 가능해야 하며 우천시나 돌풍에도 안정적 비행을 할 수 있는 드론 기체와 제어 능력을 필요로 한다. 보라스카이는 2016년 2월 기상관측용 드론플랫폼 상용화와 함께 연직기상관측시스템 기술을 고도화하여 드론을 상공 3Km 높이까지 비행시키고 100m씩 수직 하강하며 기상 정보와 환경 정보를 수집하는 자동솔루션을 내장하고 있다.  

고도의 상황인지(Context Awareness) 기술과 순차제어(Sequential Control) 기술이 융합, 적용된 솔루션으로 독자적 기술인 관성자동항법장치에 의해 스스로 비행경로를 정하는 자동경로비행을 통해 관제센터에서 VORA-GCS 시스템 조작만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보라스카이 드론플랫폼 공공분야 시설물 감시 활용 방안. 출처:보라스카이
보라스카이 드론플랫폼 공공분야 시설물 감시 활용 방안. 출처:보라스카이

고유한 설계 방식의 드론과 고도화된 제어시스템으로 활용 기회 더욱 확대되는 추세 

고고도 안정비행을 위해서는 악천후와 극저온 상태를 견뎌야 하는 우천시 방수 능력, 낙뢰나 돌풍을 이겨내는 내풍속 능력, 극저온에서 배터리 성능을 담보하는 배터리 효율 극대화 기술 등을 갖추어야 한다. 보라스카이는 순간돌풍 대처 기술과 고유한 설계 방식으로 드론과 로보틱스 기술을 융합한 메인제어유닛(MCU)을 통해 필요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보라스카이의 환경 드론플랫폼은 해양오염 관측 및 감시, 한강이나 낙동강 등 하천유역 오염원 관측 및 감시 등 활용 기회가 더욱 확대되고 활성화될 기회를 가지고 있다.  ▷상수원 수계나 산업·농공단지 등 공장 밀집지역 및 주변 하천 ▷하수·가축분뇨·폐수처리시설·매립시설 등 환경기초시설 ▷악성·고농도·다량 폐수배출업체, 도축·도계장, 유기용제 취급, 폐수수탁처리업, 폐기물처리업 주변의 환경 측정 및 감시에도 정밀 측정과 감시가 가능하다.  

보라스카이의 이동환 CTO는 "국내외 경쟁사를 넘어서는 기술력과 안정성을 갖춘 드론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100% 자체 기술에 의한 설계, 생산, R&D, 검수를 거치고 자체 시험비행장에서 검증하고 있다."면서

"진정한 ONE-STOP SOLUTION을 지향하며 특별한 조종기술이 없는 사용자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세계적 기업들과 당당하게 겨루어 가겠다. 많은 관심과 응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