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에“FTA활용지원센터”개소...수출 회복에 기여 기대
상태바
세종시에“FTA활용지원센터”개소...수출 회복에 기여 기대
  • 이아영 기자
  • 승인 2020.03.26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중견기업 FTA활용의 든든한 도우미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3월 26일(목) 세종시 지역내 중소․중견기업의 FTA 활용촉진을 통한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세종상공회의소를 운영기관으로 하여「세종FTA활용지원센터」(이하 세종센터)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세종지역 기업들은 관내에 수출지원기관이 전무하여 타지역 소재 기관을 이용하면서 큰 불편을 겪었으나, 앞으로는 동 센터를 통해 FTA를 활용한 수출에 필요한 도움을 적기에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센터에서는 기업이 FTA를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원산지증명서 발급 및 제3자 확인 관련 상담 및 맞춤형 컨설팅, 재직자 대상 FTA 관련 전문교육, CEO 대상 FTA활용 설명회, 수출입 관련 정보제공 및 유관기관과 정책협조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사업 추진에 있어서는 FTA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초보기업이나 영세기업 등 취약기업에 대한 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올해에는 특히, 지역 내에서 FTA활용도가 낮은 화학업종을 중심으로 FTA 미활용기업 발굴에도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 수출초보기업 우선지원 : KOTRA의 ‘신규 수출기업화 지원사업’ 수혜기업 등 지역내 수출실적이 없거나 미미한 기업을 발굴하여 FTA 상담ㆍ컨설팅 등 제공

 * 영세기업 전담지원 : 지역센터의 상주관세사별 영세기업(연매출 30억/상근 10인 이하) 5개사 이상에 대해 연간 집중 지원

또한, 수출기업 실태조사를 통해 세종 지역의 FTA 활용실태, 기업의 애로 및 개선사항 등을 파악하여 기업에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 센터의 중장기 운영방향도 수립할 계획이다.

산업부에서는 지역기업의 FTA활용 여건개선과 지역특성에 맞는 지원을 위해 2011년부터 16개 광역시·도에 18개 지역FTA활용지원센터(세종센터 포함)를 지정·운영 중으로 그동안 지역센터를 통해 매년 약 50억원 수준의 예산을 지원하여 연간 4,000여 개 사에 대한 FTA 원산지증명ㆍ제3자 확인 컨설팅, 15,000여명에 대한 FTA 실무교육ㆍCEO 대상 설명회를 실시하여 왔다.

김형주 통상국내정책관은 “코로나19 확산 속 글로벌 경제위기 전망이 커지는 가운데 수출부진 등 실물경제 위축이 현실화되는 상황에서 세종센터가 세종 지역기업의 파트너로서 FTA 활용촉진을 통해 수출회복에 기여”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