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눈높이에서 보는 R&D, '중기부 R&D 국민평가단' 모집
상태바
국민 눈높이에서 보는 R&D, '중기부 R&D 국민평가단' 모집
  • 이아영 기자
  • 승인 2020.03.10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에서 3월 11일(수)부터 누구나 신청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R&D 과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5개 사업에 국민평가단을 도입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국민 눈높이를 반영한 R&D 과제를 선정하기 위한 ‘중기부 R&D 국민평가단’(이하 국민평가단)을 3월 11일(수)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2019년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최종 선정 시 국민평가단을 최초 운영한 바 있다. 당시 국민평가단은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선정심의위원과 유사한 수준의 평가결과를 보이는 등 국민을 대표해 고도의 집중력과 높은 전문성을 발휘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를 통해 효과가 입증된 국민평가단을 국민 생활에 밀접한 문제를 해결하고, 정책적 중요도가 높은 5개 R&D 사업에도 확대해 도입한다.

국민평가단은 각 사업별로 과제를 최종 선정하는 평가에 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평가위원들과 협업해 평가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신청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기부는 평가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 R&D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선정돼 실생활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국민평가단 운영 성과를 점검해 중기부 R&D 사업 전반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국민평가단은 3.11(수)부터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별도 마감 기한 없이 상시모집할 계획이다.

산업계, 학계, 연구계, 경영 전문가뿐만 아니라 정부 R&D에 식견과 관심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관심 분야별로 신청 가능 하도록 했다. 또한 다양한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민평가단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중기부 원영준 기술혁신정책관은 “그간 R&D 과제평가는 전문가 의견을 중점적으로 반영했으나 국민참여형 평가를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의 과제도 놓치지 않고 선정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