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주도 우주개발의 핵심 인프라, 「우주부품시험센터」 진주시에 개소
상태바
민간 주도 우주개발의 핵심 인프라, 「우주부품시험센터」 진주시에 개소
  • 이에렌 기자
  • 승인 2020.02.05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업이 자체개발하거나 수입하여 인공위성·발사체 등에 사용되는 우주부품의 우주환경시험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우주부품시험센터가 오늘 2월 5일(수) 경남 진주에서 문을 열었다.

이날 열린 개소식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정병선 제1차관, 정동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장 등 관계자 약 100여 명이 참석하여 우주부품시험센터의 성공적인 개소를 축하하였다.

우주부품시험센터는 국내 최초 기업 전담 우주환경 전문시험시설로, 2016년부터 과기정통부와 진주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 등이 역량을 결집해 구축을 추진했다.

동 구축 사업에는 산업분야 전문 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orea Testing Laboratory, 이하 ‘KTL’)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고,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와 항우연이 참여하였다.

총 사업비 271억 원, 사업기간 42개월(’16년 9월~’20년 2월)로 경상남도 진주시 상대동에 지하 1층, 지상 2층(연면적 4149.37㎡) 규모의 건물이 구축되었으며, 궤도환경, 발사환경, 전자파환경 시험장비 및 소자급 부품 시험장비 등 미(美)항공우주국(NASA)과 유럽우주국(ESA)의 우주환경 시험규격을 충족할 수 있는 30여 기의 첨단장비가 구축되었다.

우주부품시험센터는 동 장비들과 시험전문인력을 통해 국내 우주산업체 개발품에 대한 원스톱 시험평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간 국가우주개발 규모 및 민간의 우주개발 참여가 확대되면서 국내 기업의 우주환경시험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기존 국내 시험시설(항우연, KAIST 인공위성연구소 등)은 기관 자체연구 중심으로 민간 기업의 활용이 어려웠으나, 우주부품시험센터 개소에 따라 국내 기업들이 더 저렴한 수수료로 원하는 시기에 부품 시험검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우주개발 패러다임이 정부 주도에서 민간이 주도하는 뉴스페이스(New Space)로 전환되고, 세계 우주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민간주도 우주개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3차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 및 「대한민국 우주산업전략」을 수립하고, 우주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주부품시험센터 구축을 추진하였다.

정병선 제1차관은 “우주부품시험센터가 민간주도 우주개발의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과기정통부는 향후 안정적인 우주개발 수요창출, 우주부품 국산화 연구개발(R&D), 전문인력양성, 기업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우주산업을 국가 신(新)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