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진 소장, 안티드론 기술발전 속도 빨라...국제 경쟁력 강화할 기회
상태바
오세진 소장, 안티드론 기술발전 속도 빨라...국제 경쟁력 강화할 기회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0.01.17 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개발 늦게 출발했지만 외산 따라잡을 수 있어
선도적 규제 완화로 안티드론 관련 산업 성장 기회
정부의 법규 정비와 지원, 기업의 기술 개발과 전문화 함께 나아가야
파인브이티 로보틱스연구소 오세진 소장
파인브이티 로보틱스연구소 오세진 소장

2020년 4차산업 기술은 더욱 빠르게 진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지는 이에 4차산업혁명의 선두에서 핵심 기술 진보에 노력하는 학계 및 기관, 기업의 전문가를 찾아 인터뷰하는 <전문가에게 듣는 2020년 트렌드 특집> 기획기사를 연재하고 있다. 

"안티드론 기술은 세계적으로 기술개발이 초기단계에 있어 성장 가능성이 많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에서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해주고 있다. Jammer는 국제적 수준에 있고 매우 우수하다. 레이더의 경우도 ETRI, 한화시스템 등에서 소출력 레이더를 개발하고 있는데 빠르면 3년, 늦으면 5년 정도 내에 국내 제품으로 교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인천 로봇랜드에서 만난 파인브이티 로보틱스연구소 오세진 소장은 2020년의 안티드론 성장 전망에 대해 긍정의 의견을 주었다. 안티드론 전문가로 행안부 정부종합청사 방호 전문위원,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기술평가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안티드론 산업 성장에 앞장서고 있는 오세진 소장에게 2020년 트렌드와 비전을 들어 보았다.

안티드론 관심 증가, 기술개발은 아직 초기단계

안티드론 부분은 현재 국내외 모두 기술개발이 초기 단계로 사안의 중요성 때문에 기술의 완성도가 아직 부족하지만 현재 있는 기술로 미확인 드론의 위협을 최소화 하는 '리스크 경감 프로그램'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

안티드론은 군용과 민수용이 장비구성은 비슷하지만 성능이나 가격 그리고 운영방법의 SOP가 차이가 나고 있어, 아직은 운용하는 측에서 운용목적에 맞게 수용해서 사용하는 상황이다. 안티드론의 조기 도입은 환영할 만 하지만, 실제로 적절하게 구성하고 있는냐는 조금 고민을 해봐야 할 상황으로 본다. 

안티드론은 탐지 기술, 분석 기술, 무력화 기술 3가지가 있는데 현재 각 제조사들이 자기들이 강점이 있는 부분만 강조하고 있어서, 수요처 입장에서는 조금 고민이 있는 것 같다. 기본적으로 안티드론은 ICT산업이 모두 융합된 융합기술이어서 하나의 단편기술로 구성되고 운영되지 않는다. 다양한 기술을 가지고 운영되기 때문에 특정기술 하나로 모든 것을 방비할 수 있다는 것은 업체의 주장일 뿐 설득력이 부족하다. 

드론이 ICT 융합 제품이듯이 안티드론도 ICT융합 제품으로 보고 접근하는게 맞다. 드론을 제어하는 기술은 2가지로 원래 소유자의 제어와 미확인 드론을 해킹해서 제어하는 기술인데, 현재 후자는 법적으로 해결이 되지 않아 사용이 어려운 부분이 많다.

국내에서는 외산보다 몇 년 늦게 관련산업 연구개발을 시작했지만, 최근 여러 부분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어 몇 년 뒤에는 외산을 따라 잡을 것으로 예측된다. 

고정익 드론테스트. 출처:파인브이티 로보틱스연구소
고정익 드론테스트. 출처:파인브이티 로보틱스연구소

우리나라는 규제 완화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중, 해외에 진출하면 더 많은 규제 느낄 것

전세계에서 한국만큼 규제가 완화된 국가를 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규제가 혁신적으로 완화되고 있다. 규제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들이 실제 판매할 수 있는 판로나 이를 지원해줄 정부 정책이 더 시급해 보인다. 실제 해외에서 판매할 때는 국내보다 더많은 제한이 있어 국내에서 판매가 힘든 제품은 해외에서도 판매가 더 힘들지 않을가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12Kg 이하의 드론은 비면허로 관제소나 비행금지구역이 아닌 곳에서는 지표면으로부터 고도 150미터까지 자유롭게 비행이 가능하다. 군용 드론도 25Kg 이하는 비행안전성 인증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해외에서는 250g 이상 드론은 면허를 필요로 하는 나라가 많고, 한국에서 일반용으로 생산, 수출이 가능한 드론이 중국에서는 군용급으로 등록하여 생산, 수출에 엄격한 제한을 받아야 하는 사례도 볼 수 있다.

반면에 전파법에 대해서는 규제가 크다는 지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재밍 장비를 쓸 수 있는 규제 완화 법안을 제출하였고,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다. 국가 주요시설이나 정부 시설 등에 등급에 맞추어 재밍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규정을 만들고 있다. 일단 제한적으로 사용해 보고 Jammer의 영향권이 파악되면 그에 맞게 시설에 따라 확대하는 것이 맞고, 기본적으로는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본다. 

제조사에서 제시한 성능보다 실제 미흡한 경우가 많고 예상하지 못한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어 시범사업 형태로 유해성 평가를 거쳐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이런 과정을 거쳐 국내에서 성공한 기술은 해외에도 진출할 수 있다고 본다. 

IAI레이더 탐지장비. 출처:파인브이티 로보틱스연구소

안티드론 기술발전 속도 빨라, 기업과 정부 역할을 나누고 발맞추어 나아가야

우리나라의 안티드론 산업화 가능성은 충분히 높다고 본다. 안티드론 시스템에 적용되는 레이더, RF 스캐너, RF 방향탐지기, 음파 센서같은 탐지 기술과  RF재머, 레이져 무기, 지대공 무기체계 등 무력화 장비, 여기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통합, 판단 솔루션까지 전 분야에서 기업과 정부의 투자와 R&D가 활발하다. 

안티드론의 경우도 AI와의 융합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AI는 데이터가 많아야 학습 능력이 빨라진다. 기본적으로 안티드론에는 AI 엔진이 들어 있는데, 학습에 소요되는 기간이 2년 정도가 걸린다. 그 기간 동안은 제한적으로 인력이 필요하고 이후에는 안정적으로 AI 엔진에 의한 운용으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AI는 데이터가 생명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안티드론 관련한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한 면이 있다. 데이터베이스를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있긴 한데 AI 엔진 한 대당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가격이 1억원 수준이다. 업그레이드 비용도 2천만원 수준이다. 한 대당 데이터가 그렇고 무한으로 쓸 수 없다. 데이터베이스를 사서 이용하는 기업도 있지만 비용때문에 한계가 있다.

정부가 국산을 지원한다는 방침이어서 성능이 좀 부족해도 국내 제품을 먼저 채용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실제 군에서도 국내 개발품을 먼저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국산 제품 지원 정책에 힘입어 기업들도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전문화에 노력한다면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외 진출의 길도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  KOTRA 등 수출지원 기관도 적극적으로 수출지원에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가 주요시설에 안티드론 의무설치와 고용을 하게 하면 관련 산업발전에 도움

안티드론에 종사하는 기업은 솔루션(장비+프로그램포함) 제조사와 이를 운용하는 용역, 기술개발 연구소, 운용 용역기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ICT기업 육성책과 다른 부분이 없어 기존의 육성 방식으로도 충분하지만, 정책적으로 의무 설치나 고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면 산업이 좀 더 빠르게 발전해서 국내 내수뿐 아니라 수출까지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안티드론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국내 안티드론 산업의 현실은 아직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국내 드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는 법규 정비와 세밀한 지원 정책을 준비하고, 기업은 기술개발과 연구에 박차를 가해 자생적인 원천기술 확보에 적극 나서야 할 시점이다.

*오세진 소장은...

파인브이티 로보틱스연구소 소장으로 근무하며 안티드론 산업의 경쟁력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인천공항공사(IIAC) 안티드론(Counter-USA) 기술위원, 한국재난정보학회 이사,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국장, 행안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기술위원, 특수지상작전연구회(Landsoc-K) 연구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